열받아서 + 공익을 위해 작성하는 포스팅
보통 은행에서 카드를 만들거나 계좌를 만드는 건,
요즘 비대면이나 어플로 아주 편하게 몇 분이면 개설이 가능하다.
근데 시대가 좋아져도, 해지/탈퇴는 어렵다. (ㅂㄷㅂㄷ)
다른 은행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지만,
하나은행 입출금 계좌 하나를 삭제하고 하나은행에서 완전히 벗어나기까지가 너무 힘들었다.
상담원도 그렇고, 인터넷을 찾아보면 계좌가 1개 남은 상태에서는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는 얘기가 많더라.
어쨌든 난 집에서 모든 걸 해결했으니, 그 과정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한다.
- 준비물: 공인인증서, 휴대폰
첫번 째 단계. 남은 카드/계좌 1개 빼고 다 해지하기
사용중인 은행사의 카드나 계좌를 어플이나 인터넷에서 싹 다 해지한다.
1개 빼고 해지하는 이유는, 마지막 1개는 보통 어플에서 해지처리가 잘 안 된다.
하나은행의 경우 마지막 1개는 영업점 와서 처리하라는 식으로 안내 받았다.
두번 째 단계. 계좌 중지처리 신청하기 (상담원)
이제 남은 하나의 계좌를 정지처리 하기 위해 상담원과 통화를 한다.
"난 이제 이 은행계좌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해지처리 해달라"고 대충 말한다.
그러면 보통 상담원이 확인할 거 확인하고 계좌 사용정지 상태로 변경 해준다.
어플로 다시 들어와보면 사용정지 계좌로 표시가 되어 있을 거다.
세번 째 단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완전 해지
한국 금융결제원에서 만든 페이인포(https://www.payinfo.or.kr/account.html) 를 들어가서 '내 계좌 한눈에'를 들어가고
공인인증서 +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면 본인이 가진 계좌들이 쭉 뜰 것이다.
그 중에서 해지하고자 하는 정지계좌는 비활동성계좌로 표시가 되고, 이 경우 오른쪽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계좌해지잔고이전" 버튼이 오른쪽 끝에 있을 것이다.
계좌해지 잔고이전을 하면, 내가 보유한 계좌목록에서 사라지고 완전히 끝이다!
네번 째 단계. 정상적으로 해지 되었는지 확인하기
이제 해지한 은행사의 어플에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모든 계좌가 해지되었는지 찾아본다.
나의 경우에도 이렇게 정상적으로 해지계좌로 뜨고, 하나은행 어플상에서 아무 계좌도 없는 것이 확인 됐다.
이제 드디어 완전히 해방될 시간이다.
마지막 단계. 회원 탈퇴까지 하면 탈출 끝!
해당 은행 어플에서 회원 탈퇴를 찾아 탈퇴한다.
참고로 이거 찾기까지도 힘들었다(ㅂㄷㅂㄷ) 똑똑한 척하는 챗봇에도 '탈퇴'를 입력하면 못알아 먹는다.
하나은행(하나원큐) 어플 기준 왼쪽 상단 MY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맨 아래에 "하나원큐를 이용하지 않으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의 여기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서비스 해지를 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하나원큐, 인터넷뱅킹까지 모두 해지해준다.
기존엔 계좌/카드가 1개씩 남아있어서 탈퇴가 불가능하다고 출력됐었는데, 이제 정상적으로 완전 탈퇴가 된다.
이러면 완전히 비대면으로, 영업점을 가지 않고도 인터넷은행/어플/계좌해지까지 모두 완료된다.
다음에 다시 하나은행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신규회원으로 가입한다.
끝!!!!! 속이 후련하다.